맥린이의 포토샵 공부하기_6(GIF 만들기, 아트보드를 활용한 카드 뉴스 제작 등)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맥린이의 포토샵 공부하기_6(GIF 만들기, 아트보드를 활용한 카드 뉴스 제작 등)

Design Information

by Studio 4B 2021. 9. 18. 12:10

본문

오늘도 포토샵 공부는 계속됩니다!

제가 듣고 있는 온라인 클래스가 다양한 디자인 툴 강의를 모아놓은 클래스인데요,

이것으로 첫 번째 포토샵 입문 강의가 마무리되었어요.

 

아마 내일부터는 포토샵 합성에 대한 강의를 듣게 될 것 같습니다!

좌-원본 / 우-패치 툴을 활용한 수정본

첫 번째로는 패치 툴을 활용하여 특정 개체를 자연스럽게 제거하거나 이동시키는 것을 연습했습니다.

위 두 개의 사진에서 틀린 그림을 찾아보세요! :)

100픽셀 패턴 제작
제작 패턴 캔버스 적용

패턴 제작도 해 보았어요.

의상 디자인을 전공했다 보니, 학교다닐 때 패턴 제작 기능은 자주 활용했었는데요

포토샵 안 잡은 지가 워낙 오래 되어서 오늘 강의를 듣는데 또 새롭더라고요.

간단한 격자 패턴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원본
Slice Select Tool을 활용한 분할 저장 이미지

이건 처음 접하는 기능이었어요.

슬라이스 셀렉 툴을 활용해 이미지를 분할하고

Saving for Webd으로 저장해 주면 분할된 이미지 하나하나가 개별 이미지로 저장되더라고요.

슬라이스 셀렉 툴을 활성화한 뒤 상단의 Divide메뉴에서 분할 개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능을 접한 것 자체가 재미있었던 수업이었어요.

브러시와 레이어 마스크를 활용한 효과

다운로드한 브러시로 텍스트나 이미지에 효과를 더해 주었습니다.

브러시가 은근히 사용하기에 따라 정말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을 것 같아요.

브러시 다운로드를 적극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13-ing.tistory.com/5

 

맥린이의 포토샵 공부하기_4(브러쉬 무료 다운/텍스트 질감 표현 등)

하루 건너뛰고(아 지금 12시 넘었으니까) 이틀 건너뛰고 돌아온 포토샵 복습의 시간..! 매일 복습하기 쉽지 않네요...ㅜㅜ 오늘도 다양한 예제들과 함께 수업이 진행되었는데요! 새롭게 알게 된

13-ing.tistory.com

제 이전 포스팅에 포토샵 브러시를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도 공유해 두었으니 참고해 주세요! ;)

gif 만들기

gif 이미지 만드는 방법이 궁금했었는데 오늘 배웠어요!

File -> Scripts -> Load Files into Stack -> Browse

위 순서로 원하시는 이미지 여러 개를 불러오시면 됩니다.

그다음, Window -> Timeline 기능을 활성화시켜 주세요.

그럼 포토샵 하단에 위와 같은 타임라인 패널이 보이는데요

Create Frame Animation으로 설정해 주신 뒤 해당 글자를 한번 클릭하면

레이어 이미지로 타임라인 패널로 들어오게 됩니다.

첫 번째 레이어 이미지만 들어오기 때문에, 다른 이미지들을 전부 넣으려면 추가 설정이 필요합니다.

패널 우측 상단에 보이는 햄버거 바를 클릭해서 Make Frames From Layers를 눌러주면 끝!

 

좌측 하단 화살표를 눌러 세부 정보를 설정해 주시면 gif 이미지를 만드실 수 있어요.

gif 응용

요즘 빠져 있는 스우파와 아이키 사진을 활용하여 gif를 한번 더 만들어 보았습니다.

조금 더 자연스러운 움짤을 만들고 싶어 효과를 추가해 보았는데요,,,

흠... 잘 모르겠네요...

 

블로그 보면 되게 깔끔하고 자연스러운 gif가 많던데,,

좀 더 연구를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마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자주 쓰게 될 기능일 것 같아요!

퀵 셀렉션 툴과 셀렉션 마스크를 이용해 특정 개체 추출하기

퀵 셀렉션을 활용하여 특정 개체만 추출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Select and Mask -> Radius값을 조절하면

머리카락 등 세밀한 부분까지 좀 더 깔끔하고 완성도 높은 추출이 가능하더라고요.

추출 이미지를 활용한 배너 제작

추출한 이미지로 배너 제작하기!

좌측에 보이는 안개 같은 효과는 브러시예요!

인스타나 페이스북에서 정말 정말 많이 볼 수 있는 카드 뉴스!

포토샵에서 아트보드라는 기능을 활용해 카드 뉴스 포맷을 만들었습니다.

 

아트보드 기능 또한 업그레이드되며 새로 생긴 기능이라고 해요.

작업이 수월하긴 하던데, 아트보드가 여러 개더라도 저장할 때는 하나의 이미지로 저장되더라고요..?

제가 뭘 잘못한 건지, 원래 이런 건지는 모르겠지만

여러 개의 아트보드가 하나의 이미지로 저장되면 인스타에는 어떻게 한 장씩 올리는 거죠..?

다시 크롭 해서 올리는 건가...ㅋㅋㅋ

 

만약 알게 되면 다시 포스팅할게요!

그리드 설정 참고

카드 뉴스가 여러 개라면, 그리드를 하나하나 그리고 있을 수는 없겠죠!

view -> New Gride Layout 클릭!

위와 같은 창이 뜨면, 한 번에 모든 아트보드의 그리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그리드는 달라지겠지만

기준이 되는 참고자료로 예제에 활용된 그리드 설정을 캡처했습니다.

 


⭐️ 어제 포스팅했던 Flip 툴 관련, 특정 이미지만 방향 전환을 하고 싶은데 캔버스 전체가 돌아가서 당황했었는데요!

오늘 방법을 알아내서 공유드리려고 해요.

 

Flip 툴은 맥 os 기준,

Image / Window / Edit 총 세 가지 메뉴에서 중복적으로 확인이 되더라고요.

어제는 window와 image메뉴에서만 시도를 해 봤는데 해결 방법은 Edit 메뉴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반전시키려는 이미지를 활성화시킨 뒤 Edit -> Transform -> Flip Horizontal 클릭하면

활성화한 이미지만 방향이 전환됩니다!! 유레카!!

뭐든 그렇지만, 늘 알고 나면 참 별게 아니죠..? ㅋㅋ

 


포토샵 입문 수업을 마치며

포토샵 입문 수업을 통해

알고 있었지만 희미해져 가던 기능들을 다시 리마인드하고

처음 접하는 새로운 기능까지 다양하게 배울 수 있었어요.

저는 맥 os를 처음 다뤄보는 데다가, 포토샵도 익숙지 않아서 더 버벅거릴 수밖에 없었는데요

차근차근 강의를 들으며 예제를 따라 만들다 보니 기능들이 조금씩 익숙해지고, 컴퓨터도 조금씩 손에 익더라고요.

 

애플 매직 패드가 벌써 익숙해지고 편해져서 이제 마우스로 작업 못할 것 같아요..ㅋㅋ

예제를 하다 보면 반복적으로 쓰이는 툴이 많아서 애써 외우려고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외워지더라고요.

단축키 같은 걸 단어 외우듯이 암기할 필요는 없다는 사실!

그렇지만 방금 강의 들으며 예제를 만들고 바로 이어서 제가 한번 더 만들어 보려고 하면 그새 어떻게 했는지 까먹...

제가 공부하고 참고하려고 블로그 포스팅도 시작하게 된 건데요

블로그 또한 소소한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패스트캠퍼스 클래스, 정말 가격 대비 괜찮은 강의인 것 같아요!(광고 아님)

 

728x9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